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식

  • Fusion News
  • 소식
소식의 다른 글

202210.24

핵융합(연), 국가표준화부문 장관 표창 수상

KFE   
https://fusionnow.kfe.re.kr/post/word/1407

"플라즈마 물성 참조표준 980건 개발 성공"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이 10월 13일(목)에 진행된 2022년 세계 표준의 날 기념식에서 국가표준화부문 유공단체로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각종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은 플라즈마 기술개발에 필요한 플라즈마 물성 참조표준을 개발하고, 이를 보급하기 위한 ‘플라즈마 물성 데이터 센터’의 구축 및 운영을 통해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국가기술표준원 이상훈 원장(왼)과 플라즈마기술연구소 최용섭 소장(오)


물질의 네 번째 상태인 플라즈마는 물성을 변화시키는 등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기술들이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최첨단 산업부터 의료, 환경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플라즈마 기술을 산업 현장에 잘 적용하기 위해서는 플라즈마와 다른 물질과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물리·화학적 변화에 대한 정보 및 다양한 변수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핵융합(연) 플라즈마기술연구소 플라즈마물성데이터센터는 지난 2006년 국가참조표준을 개발하는 데이터 센터 1호로 지정받아 플라즈마 관련 물성 데이터의 수집과 측정, 평가를 통해 ‘플라즈마 물성 참조표준’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플라즈마 물성 참조 표준은 플라즈마를 구성하는 전자, 이온, 원자 및 분자들의 물성값을 과학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공인한 값을 말하는데요. 플라즈마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플라즈마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일종의 활용 가이드라인이 되어주는 것이지요. 플라즈마물성데이터센터는 현재까지 무려 980여 건의 참조 표준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여 관련 학계 및 산업계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한 표준 데이터들은 향후 개발되는 플라즈마 관련 기술의 완성도도 높이고,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 수요에 대하여 신속한 대응을 이끌어내는 등 우리나라 산업 기술력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핵융합(연) 유석재 원장은 “국가 경쟁력 선점을 위하여 전 세계적으로 플라즈마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며, “국내 유일의 플라즈마 물성 및 특성 측정 중심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플라즈마 물성 데이터 확보 및 해석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플라즈마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산업 현장이 많아질수록 플라즈마 물성 데이터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플라즈마 물성 표준 데이터가 앞으로 어떤 산업과 연계되어 활약을 펼치게 될지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  좋아요 bg
    0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0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0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현재글의 이전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현재글의 이전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