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식

  • Fusion News
  • 소식
소식의 다른 글

202101.13

2020년 10대 과학기술뉴스에 ‘KSTAR 성과’ 선정

커뮤니케이션팀   
https://fusionnow.kfe.re.kr/post/word/1224

2020년 10대 과학기술뉴스에 ‘KSTAR 성과’ 선정

1억도 초고온 플라즈마 20초, 세계 신기록 달성 


한 해 동안 가장 과학기술계에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것은 무엇인지, 또 그 해를 대표하는 연구성과는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과총)에서 매년 선정하고 있는 ‘올해의 10대 과학기술 뉴스’인데요. 


10대 과학기술 뉴스는 지난 2005년부터 과총에서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시작되었습니다. 과학기술계 전문가 의견과 국민 투표 결과를 통해 선정한 결과인 만큼 1년간의 과학기술 이슈를 살펴보고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결과입니다. 특히 지난해 말 진행된 2020년 국민 투표에는 역대 가장 많은 인원인 15,332명이 참여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높아진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올해의 10대 과학기술 뉴스’ 중 과학기술 이슈 부문으로는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 속 발 빠른 K-진단키트, ▲디지털 친환경 뉴 패러다임이 이끈다, ▲월성 1호기 영구 정지 결정 논란, ▲2050 탄소 중립 선언 소식의 4건이 선정되었으며, 연구개발 성과 부문에는 ▲세계 최소 셀 사이즈 극복한 3세대 10나노급 D램 개발,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 ▲한국 KSTAR 1억도 20초 유지, 세계 신기록 달성 ▲세계 최초 코로나19 유전자 지도 완성, ▲파킨슨병, 치매 뇌질환 관여하는 미토콘드리아 기전 규명, ▲스텔스 기능에 전자파까지 차단 가능한 물질 개발 소식, 이렇게 6건이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2020년 연구성과 뉴스 부분에서 아주 반가운 성과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한국의 인공태양 KSTAR 1억도 20초 유지, 세계 신기록 달성 소식이 2020년 10대 과학기술 뉴스에 선정된 것입니다. 1억도 초고온 플라즈마 장시간 운전기술은 핵융합에너지 실현을 위한 핵융합 핵심 과제 중 하나인데요. 2019년 KSTAR가 세계 신기록으로 수립한 8초 기록에서 두 배 이상 연장하며 기록을 경신하는 데 성공한 것입니다. KSTAR의 해당 성과는 핵융합에너지 실현에 필수적인 장시간 고성능 플라즈마 운전기술 확보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으로 평가되며 발표 당시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KSTAR의 성과 외에도 지난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진단키트부터 백신, 치료제 개발 이슈 등이 두드러지며 과학기술의 역할과 중요성 역시 재조명되었던 한 해였는데요. 이 외에도 수소경제, 탄소중립, 기상이변 등 결코 과학기술과 분리할 수 없는 우리 사회의 현주소를 보여주듯 다양한 주제가 국민들에게 주목 받았다는 것을 선정 결과를 통해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백신 개발 성공 등 새로운 희망을 품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지금, 다양한 과학기술 이슈 중에서도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모든 시스템이 점점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2021년에도 인류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개발, 특히 핵융합에너지 실현을 위한 뛰어난 연구성과가 주목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좋아요 bg
    0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182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182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현재글의 이전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현재글의 이전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