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식

  • Fusion News
  • 소식
소식의 다른 글

202011.24

새로운 이름, 새로운 출발!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의 첫발을 내딛다.

커뮤니케이션팀   
https://fusionnow.kfe.re.kr/post/word/1202

20일 유석재 초대 원장 취임식 개최

 

11월 20일 금요일, 국가핵융합연구소가 핵융합 전문 독립 연구기관인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으로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이날 오전 10시에 초대원장으로 선임된 ‘유석재’ 원장의 취임식이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본관동 화상회의실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유석재 원장은 따뜻한 인사말을 시작으로 기관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하며, 도약을 위한 비전을 함께 공유했는데요. ‘미래 에너지 문제 해결’이라는 기관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구성원 개개인이 가져야 할 소명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취임사를 전하고 있는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초대 원장 '유석재' 원장 

 

또한, “대외적으로 글로벌 탄소 중립화 대응에 따른 ‘에너지 전환정책’과 포스트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한국판 뉴딜 정책’에 부합하는 청정하고 안전한 미래 에너지원 확보의 대안으로 핵융합에너지 개발에 대한 비전 제시의 필요성이 점점 증대하고 있다”며, 이에 “독립법인 연구원으로 승격과 함께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핵융합에너지 연구개발의 무게 중심이 ‘기초원천 R&D’에서 ‘실증을 위한 핵심기술 R&D’로 옮겨 가야함을 강조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연구 분야에 대한 중점 추진 전략으로 「핵융합 전력생산 실증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추진기반 확립」과,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활용한 ‘가상 연구 환경’ 구축을 통한 핵융합 연구 방법의 혁신」 추진, 「핵융합발전소 안전 규제 및 건설 인허가 정립을 위한 연구」 추진, 그리고 핵융합에너지 연구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인 「프라즈마를 다루는 기술의 전문연구기관으로의 역할을 강화」 하는 것 등 4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경영 분야에 대해서는 내부 연구조직의 유기적 결합으로 협업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핵융합 연구인력 저변확대와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 및 핵융합에너지 이해도 제고와 수용성 증진을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밝혔습니다.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은 1996년 1월에 출범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핵융합연구개발사업단을 시초로, 2005년 10월 기초지원연 부설 연구기관인 국가핵융합연구소로 설립되었는데요. 세계 최고 수준의 핵융합 연구시설인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KSTAR를 국내 기술로 2007년 완공해 운영하고 있으며, 핵융합에너지 개발을 위해 국제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공동개발사업의 국내 전담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는 등 국내 핵융합 연구를 이끌어왔습니다.

 

이후 세계적으로 핵융합에너지 개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안정적인 핵융합 연구·개발을 위한 전문 연구기관의 설립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면서 지난 5월 국가핵융합연구소를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으로 승격하는 내용을 담은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 공포된 것이죠. 그리고 24년 만인, 2020년 11월 20일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이라는 이름과 함께 독립 법인으로의 출범이 공식 선언되었습니다.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기 위한 ‘개원 기념식’을 오는 27(금) 오전 10시에 개최할 예정인데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으로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KstarNFRI)을 통해 개원식 현장을 생중계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안정적인 연구 기반이 마련된 만큼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품고, 핵융합에너지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며 에너지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독자적인 핵융합에너지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걸어갈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의 길 위에 여러분의 응원이 함께 하길 바라겠습니다.

  •  좋아요 bg
    5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182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183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