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람들

  • Fusion Media
  • 사람들
사람들의 다른 글

201306.27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묄세”

시스템 관리자   
https://fusionnow.kfe.re.kr/post/peoples/6

2011년 1월 윤정식 박사의 논문(Electron-impact cross sections for deuterated hydrogen and deuterium molecules)이 국가핵융합연구소에서 뽑은 최우수논문상에 선정되었다.

 

 

현재까지 인류가 사용해 오고 있는 재료 기반의 에너지와는 다르게, 핵융합 에너지는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지식이 융합되는, 지식의 Fusion, 기술의 Fusion에 의한 에너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핵융합 에너지를 지식에너지(Knowledge-Based Energy)의 대표주자 라고 하는 이유도 이때문 일 것이다.

 

이러한 지식에너지인 핵융합 에너지의 핵심에는 플라즈마라는 제4의 물질상태가 존재하고 있다. 이 플라즈마는 기체보다 안정된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고, 자체적으로 화학반응이 가능한 친환경 기술이기 때문에 핵융합에너지 개발 뿐만 아니라 바이오기술, 나노기술, 우주 환경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등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세를 유지하는데 한 몫을 차지하는 첨단 산업분야에서 플라즈마가 직간접 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1세기 산업의 꽃이라고 불리며,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플라즈마 산업과 지식에너지의 대표주자인 핵융합 에너지 개발의 뿌리에는 플라즈마를 이루고 있는 전자, 원자, 분자, 그리고 이온 등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연구하는 플라즈마 물성 데이터센터가 있다.

 

플라즈마 물성 데이터센터는 2006년 12월 지식경제부(구 산업자원부)에서 지정한 데이터센터로 전자 또는 이온과 상호작용하는 원자 및 분자의 산란단면적(Cross Section), 플라즈마 반응계수(Rate Coefficient) 등과 같이 플라즈마 기초물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데이터를 평가하여 우리나라의 플라즈마 물성 참조표준 (Standard Reference Data)개발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 활용의 극대화 및 플라즈마 연구를 위하여 시뮬레이터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플라즈마 시뮬레이터는 플라즈마 관련 전문 인력이 플라즈마 발생원리 및 그 물성을 이해하고, 장비 설계 및 운영 효율을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플라즈마 관련 지식을 집약시킨 해석 도구라 할 수 있다.

 

플라즈마 물성 데이터센터에서는 플라즈마 반응계수 모듈, 산란단면적 모듈 그리고 플라즈마 시뮬레이터 개발 등과 같이 산업체에서 개발하기 어려운 기초연구의 결과물을 연구기관이 산업체에 기술 이전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의 성장에 기여하는, 그리하여 국가 R&D의 성과가 산업기술 향상을 이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2008년에는 전자충돌에 의한 수소분자의 산란단면적 연구 결과를 데이터 관련 전문 학술지인 Journal of Physical and Chemical Reference Data(JPCRD)에 게재 하였으며, 지난 3년동안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TOP20 논문에 리스트 되고 있으며 현재 단일 데이터에 대한 연구 결과 이면서도 30여회 이상의 인용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2010년에는 일본, 호주 등의 연구진과의 연구를 주도하여 플라즈마 공정에 사용되는 가스의 탄성충돌 산란단면적(Elastic Cross Section)데이터에 대한 참조표준을 개발하여 JPCRD에 게재 하였다.

 

그리고 핵융합 연구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D2, HD데이터를 평가하여 Report on Progress in Physics에 게재를 하면서 관련 연구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2011년에는 IAEA 에서 주관하고 있는 Coordinated Research Project (CRP) on “Atomic and Molecular Data for State-Resolved Modeling of Hydrogen and Helium and Their Isotopes in Fusion Plasma”에 참여할 예정이다.

  •  좋아요 bg
    4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12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12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현재글의 다음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현재글의 다음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