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핵융합

  • Fusion Story
  • 핵융합
핵융합의 다른 글

202010.26

핵인싸게임 ‘어몽어스’ 속 우주선, 실제로 있을까?

커뮤니케이션팀   
https://fusionnow.kfe.re.kr/post/nuclear-fusion/1185

 2020년 8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한 역주행의 상징! 글로벌 대히트를 치고 있는 인싸게임 어몽어스(Among US)를 아시나요? 어몽어스는 크루원들 사이에서 임포스터를 색출하는 우주판 마피아 게임입니다. 크루원이 시민이고 임포스터가 마피아죠. 배신과 협력, 음모와 날조가 마구 날뛰는 치열한 심리 싸움이 필요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There are Impostors among us. (우리 중에 임포스터가 있다.)’

유명한 게임 Among Us 이미지 포스터

Among Us Promo 2018 ⓒInnersloth

 

크루원들은 어몽어스를 켜면 이 문구부터 보고 시작하죠. 마피아 형식의 생존 게임인 어몽어스는 우주를 항해하는 우주선 내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룹니다. 서로가 어떤 역할일지 모르기 때문에 고도의 심리전을 벌인 뒤 크루원들은 미션을 모두 완료해야만 승리를 쟁취할 수 있습니다. 임포스터 입장에서는 크루원을 제거하면 이기는 것이고요. 배경은 우주선이다 보니 게임은 우주선 맵 위에서 이뤄집니다. 임포스터 입장에서는 크루원들을 빨리 제거해야 이길 수 있으니 다양한 방해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때 방해를 사보타지(sabotage)라고 하는데요. 산소 차단, 원자로 용해, 지반 안정화 장치 파손 등을 미션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이때, 혼자할 수 없어, 꼭 다른 유저와 함께 해결해야 하는 위험한 사보타지(미션)로 ‘원자로 용해’가 있습니다. 제한 시간 내로 이 원자로 융해 사보타지를 고치지 않으면 우주선은 그대로 폭발, 크루원은 전원 사망해 임포스터가 승리하게 됩니다.

 

 

|원자로 싣고 떠나는 우주선 개발로 경쟁 중인 미국과 러시아

 

게임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게임 속 우주선은 원자로를 동력원으로 하는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처럼 원자력을 동력으로 하는 우주선이 실제로 있는 걸까요? 아쉽게도 게임과는 달리 현실에서는 아직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오늘날 우주로 향하는 발사체의 연료는 화석연료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때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더 멀리 가기 위해서는 더 많은 화석연료를 싣고가야 한다는 거죠. 하지만 원자력 우주선은 이 문제를 말끔히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원자로에서의 핵분열 반응 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는 로켓 엔진을 장착해 단위질량 당 에너지 밀도가 높아 훨씬 더 멀리, 오래 날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NASA의 핵열추진 우주선 개념도 ⒸNASA 

NASA의 핵열추진 우주선 개념도 ⒸNASA

 

실제 1955년에서 1972년 사이 미국 정부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원자력 로켓을 개발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NASA는 달보다 훨씬 멀리 떨어진 화성 탐사 우주선에 이 원자력 로켓 엔진을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천문학적인 비용 문제와 함께 방사능 유출 위험 가능성으로 인해 결국 취소되고 말았죠. 하지만 원자력 우주선은 화석연료보다 효율도 좋고 추력이 강해 우주 비행사를 화성, 혹은 그 이상 더 먼 우주로 보낼 장거리 대형 우주선에는 현재로선 가장 좋은 에너지원입니다. 다만 어몽어스 게임 속 ‘원자로 용해’ 사보타지와 같은 위험 요소가 존재하는데요. 게임 세계 속에서야 승리의 전략으로 원자로 융해가 유효하지만, 실제 세상에서는 절대 일어나선 안 되는 일 일테죠. 특히 지구 대기 및 지상에서 사고가 난다면 우주선 내부는 물론이고, 추락 지점 주변으로는 방사성 물질로 인한 오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위험하기는 하나 현재로선 가장 최적의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는 활발히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8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원자력 장비를 탑재한 우주선 개발 활성화를 위해 기준과 절차를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미항공우주국(NASA) 등 정부 기관뿐 아니라 민간 발사 우주선에도 적용이 될 예정이라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나오고 있습니다. 우주 원자력 시스템은 우주 탐사 및 조작 능력을 안전하게 만들고 증진할 때만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못 박았지만, 워낙 까다로운 기술이기에 구체적인 요구사항들도 함께 적시되었습니다. 각종 상황에서 허용되는 최대 방사선 흡수선량과 승인절차, 안전성 분석과 평가와 기준 등도 기술되었죠.

 

 

|청정 에너지로 우주를 여행할 수 있다면? NASA의 목성탐사 계획 

 

이처럼 원자력 기술을 활용한 우주 탐사 연구개발이 활발한 가운데 오랜 기간 과학자들이 우주선 추진장치에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그 가능성을 탐구해온 또 다른 에너지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핵융합에너지’가 그 주인공입니다. 실제로 NASA에서는 100일 만에 우주선을 목성에 보낼 차체를 개발 중인데요. 충분한 추진력을 제공할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구 모양의 소형 토카막을 장착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명은 ‘디스커버리 Ⅱ’로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에서 땄다고 하네요. 설계에서는 핵융합 반응으로 생산된 에너지가 고속으로 추진체에 열을 가해 추진력을 얻는다는 설명인데요. 우주선이 약 초속 500km 속도로 날아갈 수 있다고 하니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NASA의 프로젝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영화 패신저스를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2017년에 개봉한 SF 영화 패신저스에서 이미 핵융합 기술을 활용한 우주선이 등장하거든요. 우주선 아발론호는 120년간 광속의 50%라는 어마어마한 속도로 개척 해성을 향해 이동합니다. 영화 속에서는 한 인물이 동면장치 고장으로 깨어나면서 사건이 시작되지요. 아발론호가 12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속도를 잃지 않고 꾸준히 운전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핵융합에너지에 있습니다. 핵융합은 적은 연료로 엄청난 에너지를 낼 수 있는 효율성을 지닌 동시에, 사고가 일어나도 심각한 방사능 유출 사고나 폭발 등이 일어나지 않아 안전성 측면에서도 우주여행에 굉장히 적합하거든요. 게다가 태양계 밖으로 멀리 나가 먼 우주까지 탐험해야 할 경우, 원료 등을 따로 실을 필요가 없어요. 우주에 가장 흔한 수소가 바로 원료로 활용되기 때문이죠. 하루빨리 NASA의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좋겠네요. 무한하고 안전한 에너지로 탐험하는 우주선, 생각만 해도 너무 멋지지 않나요?

 

영화 ‘패신저스’ 속 거대 우주선 아발론호. 총 길이 1000m에 달하는 이 우주선은 핵융합 반응을 일으켜 동력을 얻는다. ⒸUPI코리아 

영화 ‘패신저스’ 속 거대 우주선 아발론호. 총 길이 1000m에 달하는 이 우주선은 핵융합 반응을 일으켜 동력을 얻는다. ⒸUPI코리아

 

 

|어몽어스의 우주선에 만약 핵융합기술이 탑재된다면?

  

어몽어스의 우주선이 만약 NASA의 계획처럼 핵융합 기술로 운영되었다면 어땠을까요? 당초에 원자로가 없기 때문에 원자로를 망가뜨리는 사보타지는 어려웠겠네요. 우주선 맵 중앙에는 핵융합 장치 관리실이 있었을 테고요.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연료 주입을 멈추거나 전기를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핵융합로는 멈출 수 있겠네요. 엔진에 접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지만요. 임포스터들은 좀 더 정교하고 어려운 미션으로 핵융합로는 멈춰야만 미션에 성공할 수 있겠네요.

 

치열한 두뇌싸움의 현장인 어몽어스의 우주선에 과연 핵융합 기술이 탑재될 수 있을까요? 개발자들과 제작사들은 어떤 생각인지 궁금하네요. 오늘은 ‘화제의 게임 어몽어스의 우주선이 핵융합로로 움직인다면’이라는 가정으로 재미난 상상의 나래를 펼쳐 봤습니다. 다들 앞으로 어몽어스의 원자로를 보실 때마다 핵융합로도 떠올려주실 거죠? 어몽어스의 새로운 업데이트도 기대가 되네요. ‘There will be a nuclear fusion shuttle.(새로운 핵융합 우주선이 등장할 것입니다.)’ 문구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Among Us 게임 이미지  

ⓒ Innersloth

  •  좋아요 bg
    2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135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135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