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STAR

  • Fusion Story
  • KSTAR
KSTAR의 다른 글

202101.04

2021년에도 인공태양만큼은 거침없이 뜨거워져도 괜찮아!

커뮤니케이션팀   
https://fusionnow.kfe.re.kr/post/kstar/1221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020년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시간이 멈춘 듯 흐른 시간이었던 관계로, 2021년 새해는 다른 해보다 더 간절한 기대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들려오는 코로나19 백신 소식과 함께, 다시 당연하게 여겼던 우리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길 기대하는 마음이 큰데요. 본격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되는 2021년, 우리가 눈 크게 뜨고 봐야 할 트렌드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함께 키워드들을 살펴보고 2021년을 시작해야겠습니다.


|<트렌드코리아 2021>, COWBOY HERO를 기억하세요!

 

 


 매년 국내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르는 트렌드 코리아가 벌써 출간 15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2007년부터 해마다 책을 내며 15개의 키워드로 미래를 파악하고자 했던 것이죠. 이번 ‘트렌드 코리아 2021’ 버전에서 김난도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021년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카우보이 히어로(COWBOY HERO)’를 제시했습니다. 2021년은 신축년, 소의 해인데요. 팬데믹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자는 뜻과 백신(vaccine)이 소(vacca, 암소를 뜻하는 라틴어)에서 기원되어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을 잃지 말자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소를 길들이는 카우보이처럼, 전략을 세워 위기를 돌파하자는 뜻도 있다고 합니다. 히어로는 헌신적인 희생으로 우리를 지켜주는 의료진과 시민영웅들을 지칭한다고 합니다.

 

가장 첫 글자인 C는 Coming of ‘V-nomics(브이노믹스)’에서 따왔습니다. 김난도 교수는 바이러스가 몰고 온 브이노믹스 시대에 우리에게 중요한 건 변화의 방향이 아닌 ‘속도’라고 강조합니다. 브이노믹스는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를 의미합니다. 경제 규모는 양적으로 축소되어 이른바 ‘90% 경제’가 지속된다고 예측했는데요. 역사적으로 팬데믹은 항상 상상하지 못했던 미래를 가져왔습니다. 책에서는 산업별로는 명암이 교차하고 각자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생존 전략을 세우고 뼈를 깎는 노력을 쏟아야 하는 시기라고 설명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 세계적으로 장기화되면서 소비 패턴이 급격하게 변했습니다. 


 
|집순이가 아닌 레이어드 홈러들의 시대, 롤러코스트 타듯 유행 즐기는 삶

 

 

 카오보이 히어로에서 C를 살펴보았는데요. 나머지 OWBOY HERO 중에서도 몇 가지 주목할 키워드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집에 대한 가치가 변한 건 사실 몇 년 전부터였습니다. 집순이, 집돌이라는 말이 한 사람의 성격과 취미를 한 번에 표현하는 단어가 되었고 방콕이 아닌 집콕으로 휴가를 즐기는 이들도 늘어났죠. 팬데믹은 어쩔 수 없이 머무는 공간인 ‘집’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조건이 되었습니다. ‘이불 밖은 위험해’가 현실이 되었거든요. 집이 지닌 기본적인 기능에 다중적인 기능이 더해지는 다층적인 공간이 된 레이어드 홈(Omni-layered Homes). 삶을 영위하는 공간으로의 재정의 되었습니다.

 

MZ 세대.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들과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태어난 Z세대를 아우르는 말입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는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죠. 새로운 소비를 주도하는 세대로 떠오른 MZ 세대들은 돈과 자본에 편견이 없습니다. 이들을 자본주의 키즈(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로 키워드를 정리했고 이들이 물건을 소비하고 즐기는 방식으로 중고거래 중 N차 신상(Heading to the Resell Market)을 언급했습니다. 이들의 소비패턴으로 ’내돈내산‘이 주체적인 소비를 대표하는 정직의 대명사가 되었고 중고와 새것의 경계도 희미해졌습니다.

 

건강에 더욱 신경 쓰면서 #오하운, 오늘하루운동이라는 라이프 스타일이 떠올랐고, 부캐(부 캐릭터)나 각종 아바타를 내세우는 레이블링 게임, 롤러코스터를 타듯 짧고 강렬한 문화를 즐기는 롤코라이프 등도 새로운 트렌드로 언급되었습니다. 쏟아지는 정보와 빅데이터 시대 속에서 강조되는 ’고객경험‘, 사람의 손길이 더욱 중요해진 ’휴먼터치‘등도 트렌드로 꼽혔습니다. 언택트 시대이지만 결국 사람의 온기가 중요하고,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사람에게 더 다가가는 따뜻함이 있어야 한다는 게 강조점이었습니다.

 

 

|발 빠르게 움직이며 거침없이 피보팅하는 전략

 

9가지 키워드 중 거침없이 피보팅(Best We Pivot)은 전략이면서 응원의 의미가 있습니다. 피보팅(Pivoting)은 원래 중심축을 의미하는 스포츠 용어입니다. 농구나 핸드볼에서 다리 한쪽은 땅에 고정하고 다른 쪽 다리를 여러 방향으로 돌리며 움직임을 준비하는 동작을 의미하죠. 피보팅은 과거 거대한 기업이 하나의 사업만을 살리기 위해 추출하는 과정을 뜻하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사업 전환을 지칭하면서 동시에 꿈과 도전이 가득한 스타트업 용어로도 자리 잡고 있습니다.

 

피보팅 위기 속에서 방향 수정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제품이나 전략마케팅 등 경영과 조직 운영에 있어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없이 테스트를 하면서 상시적으로 수정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넷플릭스가 피보팅에 성공한 기업들입니다. 이들 기업은 사업 초기에 구상했던 비즈니스 모델이 지금과 같지 않았습니다. 유튜브는 데이트 매칭 사이트였는데 자기소개를 영상으로 올리도록 만들면서 시작했고, 넷플릭스는 비디오테이프를 우편으로 배송했습니다. 모두 초반에는 신통치 않았지만 새로운 방향으로 빠르게 전환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죠.

 

 

 

피보팅은 ’혁신‘과 ’용기‘를 담고 있는 키워드인데요. 팬데믹이나 사회 변화로 인해 소비 시장이 갑자기 바뀔 때 빠르게 비즈니스 모델을 바꿔 조직의 생사를 책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선 끊임없이 검증하고 설계를 수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바로 혁신과 용기가 동반된 결단입니다. 마치 과학자들이 새로운 연구 결과를 찾고 과학적 사실을 탐구해나가는 모습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어려운 문제를 풀기 위해서 혁신적인 해결법을 찾고 적용해보면서 방향을 전환하고 전체의 그림을 보며 혁신의 길을 걷는 게 과학자의 모습이니까요.

 

 

|거침없이 뜨거워져도 괜찮아! 꿈의 에너지를 연구하는 열정 가득 연구원

 

이런 ’거침없는 피보팅‘은 특히 아직 해결해야 할 많은 난제를 지닌 연구 분야에 필요한 전략일 것입니다. 거침없는 피보팅은 생사를 결정짓는 주요한 생존 전략이자 도전을 거듭하게 하는 동력이기 때문입니다. 인류의 미래를 위해 새로운 태양, 핵융합에너지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에게도 필요한 전략입니다. 아직 아무도 찾지 못한 핵융합 실현의 길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미래를 향한 궤도 수정과,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엄청난 도전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으로의 승격 역시 혁신과 도전의 길을 걷기 위한 거침없는 피보팅으로 얻은 치열한 한 과정이며, 한국의 인공태양이라 불리는 KSTAR가 지난해 실험을 통해 세계 최초로 1억도 초고온 플라즈마 20초 운전에 성공한 결과 역시 그러한 노력으로 세운 핵융합에너지 실현을 향한 새로운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2021년에도 이러한 발 빠른 방향 설정과 거침없는 도전이 핵융합 연구에 이어질 예정입니다. KSTAR의 또 다른 실험 계획과 더불어, 국제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 ITER 건설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핵융합 연구자들의 도전은 어느 때보다 뜨거워질 것입니다. 2021년 한해도 핵융합에너지의 실현을 향한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의 피보팅이 거침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애정 가득한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  좋아요 bg
    1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213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214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