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TER

  • Fusion Story
  • ITER

201407.24

[오픈 랩! 핵직구 Q&A] ITER 사업이 뭔가요?

시스템 관리자   
https://fusionnow.kfe.re.kr/post/iter/157



평소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은 국가핵융합연구소가 ITER 사업에 참여한다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름은 들어봤지만 무슨 사업인지는 잘 모르겠던, 바로 그 ‘ITER 사업’은 과연 무슨 사업일까요?

 

라틴어로 ‘길’을 뜻하는 ‘ITER’는 사실 ‘International Thermonuclear Experimental Reactor’의 약자로, 국제핵융합실험로 공동개발 사업을 말합니다. 국제핵융합실험로 공동개발 사업은 핵융합에너지 실용화 가능성을 최종 과학적 · 기술적으로 실증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EU, 일본, 중국, 러시아, 인도 등 선진 7개국이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는 인류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국제공동 연구개발 사업이죠.

 

2005년 6월 참여국들은 ITER 장치를 프랑스 남부 카다라쉬 지방에 짓기로 결정하고, 2006년 11월 프랑스에 모여 7개국 과학기술부장관이 공식적으로 ITER 개발협정에 서명함으로써, ITER 프로젝트가 힘찬 시동을 걸게 되었습니다. 참여국들은 ITER 건설을 위해 필요한 조달품목들을 제작하고 있으며, 프랑스 카다라쉬에서 ITER의 조립이 최종 완성되면 핵융합에너지 상용화를 위한 실험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조금 늦은 2003년 6월에 ITER에 가입했습니다. ITER 사업에 참여할 당시에는 다른 회원국들에 비해 많은 부분이 부족하였지만, KSTAR를 성공적으로 건설 · 운영하고 이로부터 얻은 엄청난 경험들을 토대로 지금은 ITER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현재 ITER 국제기구의 사무차장으로 계신 ‘박주식’ 박사님께 ITER 사업에 대해 여쭈어보았습니다. (이전 인터뷰 보러 가기 → http://bit.ly/1sSTsAv)



A. 매일 아침 통근버스를 타고 프랑스 엑상 프로방스에서 카다라쉬 ITER 건설 현장으로 출근한 지 벌써 3년째입니다. 저는 수석 기술자(Chief Engineer) 겸 사업관리 감독으로서, 메인 장치 토카막에 대한 설계 승인 등을 총괄하는 중책을 맡고 있죠. 재임기간(2013~2017년)을 기간을 채운 뒤에는 꼭 대한민국으로 돌아가 능력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Q. 현재 ITER 사업이 건설 단계라고만 알고 있는데, 예정대로 잘 진행되고 있나요?

A. 얼마 전 열린 스택(STAC·과학기술자문위원회)에서 ITER 설계가 주장치 85%, 부대장치 70%가 완료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80% 이상이면 제작이 시작되고 설계 100%라고 하면 제작 완료 시점으로 보는데, 주장치는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고 할 수 있죠.

 

Q. ITER 사업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A. ITER 사업은 국내 기업들에게 끊임없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ITER 사업에 물품을 조달하는 국내 산업체들의 수주 건수 중 90%가 중소기업입니다. 아직 ITER에서 직접 발주하는 규모만 3000억 정도 남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죠. 또 앞으로도 ITER 프로젝트가 궤도에 오르면 한국에서도 사이즈는 더 줄이고 효율은 높이는 핵융합로 건설 단계가 올 것입니다. ITER 사업을 통해 기업들에게는 끊임없이 기회가 올겁니다.

 

Q. 우리나라 연구진 30명 정도가 ITER 건설 현지에서 일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 현재 연구진 32명에 다원시스, 현대중공업 등 국내 기업체 관계자 28명이 들어와 있습니다. ITER 내에서는 “한국 사람이 일을 제일 잘해” “한국 사람은 신용이 있어” 이런 평가가 대세입니다.

 

 

이처럼 박주신 ITER 사무처장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ITER의 사업품목 조달과 의미 등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이상의 내용을 쉽게 말하자면, ITER 사업은 핵융합 에너지의 ‘실용화 가능성을 실증’하기 위한, 국제공동의 거대 프로젝트라 할 수 있습니다. ITER 사업에 관해서는 Fusion Now에서도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참조해주세요~^^

 

Fusion Now의 ITER 사업 설명 →  /post/iter/13

숫자로 보는 국제핵융합실험로 →  /post/iter/26

ITER 참여국의 핵융합에너지 개발 History →  /post/iter/18


※ 매주 화요일에는 새로운 코너 <오픈랩! 핵직구 Q&A>를 연재합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어렵고 생소할 수 있는 ‘핵융합’에 관련된 질문과 답변을 과감하게! 매주 하나씩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본 코너는 기존 홈페이지에 올라왔던 질의응답을 토대로 질문과 답변을 재구성했습니다. 핵융합과 관련된! 핵심을 콕콕 찌르는! ‘돌직구’를 넘어선 ‘핵직구’ 질문들에 솔직하게 답변하며 열린 연구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좋아요 bg
    8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19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19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